이글루스 | 로그인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만들어졌으면 하는 가제트(gadget) 2 - (멀티탭+배터리) 그리고 전자기기를 직류로 충전하기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만들어졌으면 하는 가제트(gadget) 2
=> 멀티탭 겸 배터리 그리고 전자기기의 직류 충전 기능

내가 만들 손 재주는 없으나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 가제트(gadget, 기기,기구 혹은 소프트웨어 및 IT솔루션을 총괄하기 위해 쓴 단어임)를 하나 씩 적어보고자 한다. 목적은 누군가에게 영감을 주어서 내가 쓸 수 있는 가제트를 만들어주기를 바라면서 또 누군가가 진짜 만들었을 때 숟가락 얹기 위해서이다...라고 하고 싶지만 실상은 혹시 다음과 같은 가제트가 이미 잘 구현 되어있으면 추천 받고 싶은 마음이 훨씬 더 크다.

이번에 제안하는 안은 가제트와 독트린이다. 우선 멀티탭을 조금 개선 할 수 있을 것 같다. 요즘에는 멀티탭에 USB를 연결 할 수있는 충전용 아웃풋이 있기 마련이다.

http://www.earlyadopter.co.kr/15087

한 걸음 더 나가서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 싶다. 멀티탭에 USB아웃풋이 있고 동시에 보조배터리를 내장한는 것이다. 이는 멀티탭 하나에 여러 개의 전자기기를 동시에 충전 할 때에 모든 전자기기에 "고속충전" 기능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아마도) 충전할 때의 직류 전압을 일정할테니 보조배터리와 연결 된 멀티탭에서는 더 많은 양의 전류(A, 암페어)를 송출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와 더불어 멀티탭에 전력 인풋용 USB포트를 만들면 멀티탭에 내장된 보조배터리 말고 외부의 휴대용 보조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 받아서 다른 전자 기기에 충전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이제 많은 전자기기 들이 직류로 충전하기 쉽도록 바뀌었으면 한다.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용 랩탑 컴퓨터는 따로 어댑터가 있어서 일반적인 교류 콘센트에 연결해서 전기를 직류로 전환하고 이 직류를 디지털 카메라나 랩탑에서 사용하게 된다. 이 때에 랩탑이 전용 어댑터가 아닌 랩탑의 USB포트로도 전력을 공급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이럴 경우 위에서 제안한 멀티탭만 있으면 랩탑 전용 어댑터가 없어도 충전이 가능하다! 이는 전자 업체들이 충전 방식을 서로 다른 2가지 방식(순정 어댑터 사용과 내장 USB포트 활용)을 모두 허용하게 하면 될 것 같다.
(물론 어댑터 판매를 해야 할 전자 업체들이 이 안을 받아드리지 않을 가능성은 있다.)

이렇게 직류로 바로 충전 할 수 있는 표준을 만드는 이유 중에 하나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태양광 발전 때문이다. 요즘은 아파트나 주택에 소형 태양광 발전 장치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내가 알기에 발전된 전기를 인버터를 통해 직류에서 교류로 변환한다. 당연하게도 이 인버터에서 손실되는 에너지가 상당 할 것이다. 그런데 랩탑을 충전할 때는 어댑터에서 교류를 직류로 다시 변환한다. 즉, 소형 태양관 발전으로 생산 된 전기로 집에서 랩탑을 충전하면 인버터와 랩탑 어댑터를 통해 직류->교류->직류로 변환만 2번되고 에너지 손실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에 소형 태양광 발전에서 직접 직류 전원을 연결하여 랩탑, 스마트 폰등 각종 전자기기를 충전 하게 되면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by 질럿 | 2018/05/19 03:24 | 생활의 발견 - 과학기술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zealot.egloos.com/tb/590779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