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 로그인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아이돌 가수의 상관 관계

애니메이션 포패트롤(Paw Patrol)의 '에베레스트'가 중국이름이 주주(珠珠)인 걸 알게된 기념글

1. 아침에 등원하면 주영이 유치원 같은 반 아이가 주영이를 주주라고 부르면서 반겨준다. "영"이 발음하기 어려운 것인지 주영 대신 주주라고 많이 한다. 그리고 중국어 전담 선생님들은 한자이름을 중국식 발음으로 읽어서 주잉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사실 나는 대학원때 중국계 친구들이 종종 "종쒸엔"이라고 부르기도 했고 말이지. 중국어를 좀 더 배우게 할 겸, 넷플릭스를 중국어로 시청하면 좀 더 오래 보게해주니까(한국에서 아이들에게 영어 가르치려고 영어로 애니메이션 보여주는 것과 같이...) 요즘은 주영이가 중국어로 애니메이션을 많이 보니까, 포패트롤 캐릭터 이름도 중국이름도 같이 부른다. "스카이는 티엔티엔(天天)이야~"하는 식으로 말하곤 한다.

오늘 아침 식사를 하다가 주영이가 포패트롤 캐릭터 중에 산악구조견인 에베레스트의 중국이름이 주주라고 하길래, 찾아보니 주영이의 주자와 한자도 같았다. 이렇게 이름을 대응시키면서 이야기하다 보니 주영이가 어느덧 슈퍼윙스(Superwings) 영어이름하고 한국어이름을 대응시키면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슈퍼윙스의 주인공은 (내가 생각할때에) "제트"인데 한국이름은 "호기"이다. 뭔가 번역도 아니고 대응이 잘 안 된다. 옛날식 표현이지만 제트비행기를 일컫는 말로 "쌕쌕이"를 쓰면 어떨까하는데... 포패트롤의 중국명칭은 왕왕대(汪汪隊, 주영이와 달리 나는 중국어를 못한다... 대충 병음을 읽자면 왕왕뚜에?)로 "멍멍이부대"로 잘 번역했잖나.

여튼 이냥저냥 주영이랑 같이 슈퍼윙스(물론 영어에 가까운 발음은 '수퍼윙즈'가 되어야하지만) 캐릭터들을 보니 항공팀, 우주팀, 수중팀, 해상팀 별로 캐릭터가 다 다르다! 저런저런... 포패트롤은 멍멍이들이 차에서 배로 바꿔타거나하면서 지상과 수중을 아울러 활약하고 이나 로보카폴리는 그냥 캐릭터들이 변신한다. (모든 여자아이들이 사랑하는) 앰버는 변신해서 날라가는데, 슈퍼윙스의 아리는 구급차 버전의 캐릭터가 따로 있다. 캐릭터가 너무 많다보니 포패트롤이나 로보카폴리보다 집중도 안되고, 내 아이의 경우 캐릭터 상품 모으기도 포패트롤과 로보카폴리 집중하지 슈퍼윙스에 집중하지 않는다. 옵션이 너무 많으면 안좋은게 아닐까나.

유튜브에서 슈퍼윙스, 포패트롤, 로보카 폴리를 영어 검색해서 공식 페이지인것을 찾으면 슈퍼윙스는 구독자가 거의 없는듯하고 포패트롤이 50만, 로보카폴리가 200만을 상회한다. 한글로 검색하면 슈퍼윙스 84만, 로보카폴리 20만이 나오고 포패트롤은 한글 공식 페이지가 없는 것 같다.

세 가지 애니메이션에 대한 명확한 순위를 따지자면 캐릭터 상품 순위를 봐야할 것 같아서 쿠팡과 아마존에서 쳐보면 각각 슈퍼윙스 7400개/254개, 포패트롤 33개/2만개, 로보카폴리 30만개/246개이다. 이상의 결과를 보면 미국/영어권과 한국에서의 순위가 다름을 알 수 있다. 포패트롤은 한국에서 많이 안보는구나. 캐릭터도 귀엽고 재미난데. 여튼 슈퍼윙스는 한국에서는 로보카폴리 보다 인기가 적고 미국에서는 포패트롤보다 인기가 적다.

2. 슈퍼윙스, 포패트롤, 로보카폴리 이 셋에 대해서 다른 아이 부모들과 이야기하다보면 재미나다. 세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모두 구분하고 에피소드도 많이 아는 분들도 있다. 이런 부모들은 애니메이션을 틀어주고 아이들과 같이 시청하면서 소통하는 부모들이겠지 나 같은 경우에는 빈도로 나누자면 1/3정도는 같이 시청하고 절반 정도는 종이책("독서"임을 확실히 아이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아이 앞에서는 종이책을 보려고 노력한다)을 읽고 나머지는 휴대폰으로 놀며 티비보며하는 것 같다 그런고로 나의 캐릭터 이해도는 "어른들 사이에서 중급"정도인지라 부모들끼리 대화 나누다 보면 재미난 경우가 많다.

나: 슈퍼윙스랑 로보카 폴리 보다보면 캐릭터들 끼리 헷갈릴 때가 참 많아요. 제가 10대때 저희 부모님들이 에이치오티랑 젝스키스 구분 못 하시는 것이 이해가 안 되었었는데 이제야 이런걸 구분하는게 (부모입장에서) 얼마나 힘든지 알겠어요.
다른 아이 부모: 그러게요. A는 슈퍼윙스 맞죠? B는... 로보카 폴리던가요?
나: 하하... B는 둘 다 아니고 포패트롤에 나온답니다. 이것참, 저희 아버지가 에이치오티랑 젝스키스 사이에 찍어서 맞추시려고 할 때 '아니 쟤네는 엔알지인데...'라고 하던 것 같네요.

#슈퍼윙스 #로보카폴리 #포패트롤 #에베레스트 #주주 #hot #에이치오티 #젝스키스 #nrg #엔알지

by 질럿 | 2019/05/03 01:04 | 세상보는 이야기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zealot.egloos.com/tb/591864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