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 로그인  


20대남성은 피해자가 맞다. 물론 20대여성은 더 큰 피해자이다.

실친이자 페친과 20대여성의 임금차별 피해와 병역의무에 대해서 이야기하다가, 인 이의 담벼락에서 이야기 하다가 더 쓰면 실례일듯하여 내 담벼락을 가져온다.

20대여성이 임금차별을 받는다는 연구결과인데, 이는 20대남성의 병역의무로 인한 공백을 고려하여 경력연수 등을 통제하면 확실히 20대여성의 임금차별이 두드러진다는 내용이다. 이에 저런 학술적인 기획기사에도 여성가족부(여가부)폐지와 같은 비논리적인 댓글이 달린다고 한탄하는 것에 대한 나의 반론은 다음과 같다.

1. 20대남성은 군대가니까 20대여성이 임금차별을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다만, 20대남성이 임금차별의 '수혜자'라 할지라도, 병역기간을 고려하면 실질 소득 상의 수혜는 없다. 왜냐하면 병역기간 동안의 임금손실(udner-payment)이 있기 때문이다. 40대 이상의 남성들은 병역기간으로 인한 임금손실이 이미 오래전의 일이기 때문에 일종의 '밸런스 시트'에서 적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20대남성에게는 시간적으로만 봐도 살아온 인생의 10~20%를 차지하므로 무시할 수 없다. 40대의 감성으로 20대를 재단하면 안 된다.

2. 그렇다면  #1번에서 말하는 임금손실을 국가를 대상으로 제기해야지 왜 20대남성이 20대여성에 대해서 미소지니(여성멸시)를 보이느냐고 안타까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가족부는 국가기관의 일원으로서 20대여성이 임금차별의 피해자가 되는 것을 막는 것이 본연의 임무이지만, 동시에 병역의무로 피해보는 20대남성에게 다른 부서(국방부, 기획재정부, 헌법재판소)에 따지라고 할 문제가 아니다. 일반인(스윗한남이건 제대로된 페미니스트이건)은 그렇게 말해도 된다. 하지만, 정부기관은 여성가족부는 20대남성에게 "병역의무로 인한 20대남성의 손실은 최대한 보상하려고 국가에서 노력하고 있고, 우리 부서는 보상 정도를 더 늘리기위해 노력하겠다"라는 메세지를 주면서 동시에 "20대여성은 더 많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라고 해야지, 20대남성에게 꼰대질해서는 안된다.

4. 일반인이라고 해서 마음대로 20대 남성에게 지적질을 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특히나 40대이상의 남성(나포함)처럼 성-격차(여성이 피해보는 구조)의 수혜자에 해당하는 사람일 수록, 20대남성에게 지적질 할 때 조심해야한다. 20대남성은 피해자다, 물론 20대여성은 더 큰 피해자다 - 이 두 집단을 동시에 아울러야지, 20대남성은 피해를 덜보니까 조용히하라고 하면 안 된다. 지인에게 남긴 댓글을 옮겨적으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왜 남성이 여성이 차별 받고 멸시 받는 것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하지?

답은 바로 그게 옳은 일이니까잖아. 그러면 차별 받는 여성을 위하는 사람들(스윗한남 아재건 제대로된 페미니스트이건)은 왜 병역의무로 고생하는 20대 남성이 대해서 어떻게하면 덜 피해볼지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는거지?
 
밑에는 링크 기사에서 발췌 - 20대여성이 임금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20대남성의 병역으로 인한 손실이 명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다만 최근 연구에서는 경력단절을 경험하기 이전인 20대에서도 남녀 임금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창환 캔사스대 사회학과 교수는 그의 연구에서 '군복무 등의 변수를 고려한 대학 졸업 2년 이내의 20대 대졸 여성 노동자의 소득이 남성에 비해 19.8% 작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대 청년층에서 성별 소득 격차가 적다'는 통계는 남성의 군복무로 인한 성별 경력 격차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생긴 결과라는 것.

또한 김 교수는 연구에서 "가족 배경·성별에 따른 세부 전공 차이·출신 대학의 순위 차이·기타 다른 모든 인적 자원 변수를 통제해도 이 격차의 2.4% 포인트 밖에 설명하지 못한다"며 "같은 학교·같은 학과·같은 학점을 받아도 경력 초기 노동 시장에서 여성의 소득은 남성보다 17.4% 포인트 더 낮다"고 설명했다.
===

by 질럿 | 2021/08/01 16:17 | 세상의 재미난 이야기 | 트랙백(2)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zealot.egloos.com/tb/595315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정의와 용기로 at 2021/08/01 16:58

제목 : 여자와 남자의 노동량, 노동생산력이 동일한가에 대한..
20대남성은 피해자가 맞다. 물론 20대여성은 더 큰 피해자이다. 이 통계 및 소위 전문가라는 자들의 해석이 믿을 수 없는 게 많은 부분이 바로 이런 부분. 애초에 한국은 제조업으로 먹고 사는 나라라서 여성의 제조업 진출이 매우 낮기도 한데, 설사 제조업이 아니라 할지라도 남성과 여성이 같은 노동생산성을 가지는지가 매우 미지수라는 점. 내 경험상으로는 여성의 노동생산력이 훨씬 낮은 건 부정할 수 없다. 한마디로 같은 시간 일을 하는 것처......more

Tracked from myheart at 2021/08/02 05:29

제목 : 누구도 피해자가 아니다.
20대남성은 피해자가 맞다. 물론 20대여성은 더 큰 피해자이다. 한국에 남녀 간 임금 격차가 없는가? 그렇진 않다. 격차는 분명히 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이 격차를 꼭 없애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사실 격차는 격차일 뿐이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임금이란 창출하는 가치에 의해 시장에서 개별적으로 결정되는 요소다. 노동시간, 직업성격, 경력 등등 다른 요소들도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일 뿐 임금을 결정하는 직접적인 요......more

Commented by 채널 2nd™ at 2021/08/01 21:57
나도 10 대, 20 대, 다 지내봤지만, 매 순간마다 내가 피해자가 아닌 적이 없었다.

누구는 군대 끌려 가고 잡아서 끌려갔나?
누구는 일하고 잡아서 일을 하게 되었나?
누구는 교육을 받고 잡아서 교육 받았나?
Commented by ㅁㄴㅇㄹ at 2021/08/02 15:41
다른 건 몰라도 교육은 그럼 받고 싶어서 자기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거지
어거지로 학교 끌려가서 등수는 바닥 긴 꼴통 열등생 티를 이렇게 내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